Shotcut 무료 영상편집 소프트웨어 사용법 익히기
어제 블로그글을 쓰고 영상을 촬영했습니다. 얼마 전 사용하던 맥북을 중고로 팔았습니다.
그래서 구형 맥북에어를 사용하는데 영상작업으로는 적합하지 않아 서둘러 윈도우PC에 작업환경을 구성하였습니다.
윈도우를 메인으로 사용한 지가 오래되다 보니 다시 윈도우PC에서 작업하는 것에 적응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소프트웨어들을 설치하고 영상작업 소프트웨어로 Shotcut를 사용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과거에 여러가지 영상작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보았기 때문에 어떻게 사용할지는 감각이 있지만 Shotcut 사용법을 연습하며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제가 일반화한 IT도구를 익히는 기본 패턴으로 "배로만쌤 프레임워크"를 적용하는 글을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배로만쌤 프레임워크 - 새로운 IT 도구 학습을 위한 완벽 가이드 (tistory.com)
다음과 같이 정리해 봅니다.
Step 1. 사용분야에 대한 결정.
Shotcut은 제가 블로그 글을 쓰고 글의 내용을 동시에 말로 정리하기 위한 유튜브 영상을 편집하는 용도로 사용하려 합니다. 이를 통해 무료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알리려는 두 번째 목표가 있습니다.
교육분야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비용 없이 사용하는 것이 필수 요구사항이라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그래야 돈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tep 2. 사용 목표 설정.
단기적으로 우선 영상 편집을 위한 간단한 사용법을 단기일에 익혀서 간단하게 영상편집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기한은 금주 내에 블로그 글들에 대한 설명영상을 편집하는 것입니다.
심오한 기법을 적용하지 않고 두 개의 프레임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영상을 만드는 것이 1차적인 목표입니다.
Step 3. 도구 조사.
우선 “Shotcut 위키”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여 Shotcut의 히스토리와 특징을 확인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 링크에 보면 관련된 공식 링크들이 있습니다.
링크들 중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튜토리얼과 한글 번역 설명서의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Shotcut - Tutorial Videos
샷컷 시작 매뉴얼 (shotcut.org)
유튜브에서 “shotcut 사용법”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여 한글 강의 중에 최근 강의이면서 최신인 강의를 찾았습니다.
1강을 들어보니 계속 들을만했습니다. 그래서 이 강의를 기본으로 사용법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54) [1편💥최강 무료 편집 프로그램💥] 샷컷으로 컷편집하기 / 샷컷마스터 1편 - YouTube
Step 4. 자료 조사.
위와 같이 기본 도구 사용법을 정리했으면 이러한 자료들을 종합한 문서에 차근차근 정리를 해야 합니다.
필자는 이러한 정리자료의 문서의 키워드를 “정리”나 “종합”이라는 머리말로 구글 문서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종합]동영상 편집 도구 정리_배로만쌤 Docs” - 비공개
위와 같은 자료조사 문서에 다음과 같이 목록을 만들어 자료를 정리합니다.
먼저 리스트를 만들고
다음은 리스트를 주제별로 만들어 목차를 만들면 됩니다.
Step 5. 도구의 이해
그럼, Shotcut이라는 영상편집도구의 주요 기능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일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동작하는 기본 PC사양이겠습니다.
검색한 위키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기본 정보가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입니다.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것은 RAM의 크기일 듯합니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CPU와 GPU의 성능이고 그다음에는 하드디스크의 여유공간일 것입니다. 하지만 요구사항에서 나타난 RAM메모리는 공통적인 것이라 최소 크기 이상의 RAM용량을 준비해야 소프트웨어가 정상작동할 것입니다.
위키 링크의 3장에 있는 특징들은 나중에 영상편집을 하며 꼭 필요한 정보이니 이를 확인하고 기록해두어야 합니다. 혹시 지원하지 않은 기능이 있다면 이를 추가하는 플러그인이나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저도 이 부분에 대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정리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Step 6. 시각 자료 준비
이 단계가 제일 중요하다고 봅니다.
시각자료는 일반적으로 발표형식으로 정리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발표 형식으로 준비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실제 발표를 위한 준비보다 일차적으로 자신이 다시 볼 수 있는 것이 목적입니다. 나중에 다시 보면 바로 기억이 떠오를 수 있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 준비한 조사자료들을 바탕으로 마인드맵으로 목차를 만들어두거나 튜토리얼 영상을 보면서 필요한 부분을 정리하면서 만들어 갑니다.
아래 링크는 이 글을 작성하며 동시에 “Shotcut 사용법”을 정리한 저의 구글슬라이드 문서 링크를 공유합니다.
“[정리]Shotcut 사용법_배로만쌤 Slides” – 일정기간(2025년 1월까지) 공유됨
Step 7. 프로젝트 실습
앞의 단계에 너무 오래 시간을 허비할 필요 없습니다.
제가 강조하는 것이 도구는 먼저 사용하면서 지식을 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자전거나 자동차를 배울 때와 비유합니다.
자전거나 자동차를 배울 때 먼저 장비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꼭 자신의 것이 아니더라도 우선 도구가 먼저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Shotcut을 다운로드해야 할 것입니다.
이는 구글에서 “Shotcut 다운로드”라고 검색하면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운로드하고 설치한 다음에는 프로젝트 설정을 하여야 실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방법은 유튜브에서 검색해서 보시면 됩니다..
초기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며 나머지는 영상을 보며 직접 작업하며 차근차근 정리해야 합니다. 이때 정리보다 먼저 실습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기능을 익히고 기록해야 합니다.
먼저 따라하기를 해보고 자신의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수행합니다. 그리고 기록단계에서 실습한 내용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를 자신의 프로젝트 영상들로 작업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툴의 사용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너무 잘하려는 욕심을 금물입니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시작하여 많은 프로젝트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영상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영상작업 템플릿이 있으니 이를 활용해서 작업하면 적은 노력에 훌륭한 프로젝트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Shotcut 프로젝트 작업 원본을 구할 수 있다면 그 프로젝트 내용을 자신의 원본 파일로 변경하여 작업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Step 8. 프로젝트 분석
이 단계에서는 영상 작업을 수행할 때는 유사한 영상들을 찾아보고 영상 기획을 준비하는 사전 조사가 필요합니다.
유사한 영상들을 보고 자신의 영상과 비교해서 객관적으로 자신의 작업물에 대한 평가를 한 뒤 퍼블리쉬를 하는 것입니다.
앞에서 작업했던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정리해야 합니다.
이 단계는 사실 작업의 질적 향상을 위해 분석하는 것이기에 학습하며 진행한 프로젝트와 Shotcut 도구를 지속적으로 사용할지를 최종 결정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영상작업 프로젝트를 몇 번 해보면서 흔히 사용하는 어도비 프리미어나 애플 파이널컷프로와 비교해서 부족함이 없다면 이 도구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것입니다.
Step 9. 커뮤니티 참여
Shotcut 사용하는 사용자모임과 공식 커뮤니티에 참여는 당연히 필요할 것입니다.
도구를 깊이 알려면 커뮤니티를 참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SNS에서도 활동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작업물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 것이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는 단계일 것입니다.
더욱이 “지식의 공유”라는 측면에서 같은 관심사를 갖는 좋은 친구(배푸)를 만드는 일일 것입니다.
SNS채널에는 방문자들에 대한 통계도 볼 수 있으니 이러한 통계를 통해 자신의 작업물의 평가를 객관화할 수 있습니다.
Step 10. 지속적인 업데이트
이미 퍼블리쉬를 한 자료나 개인적으로 정리하는 것들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내용을 수정해야 합니다.
도구는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것이지만 사용할 때마다 새로운 기능을 발견할 것입니다.
처음에는 자주 어려운 문제들이 발생할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정리해 두면 자신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중에는 후배나 동료들에게 좋은 지식을 체계화하여 전달할 수 있는 기본 자료가 됩니다. 이를 통해 진정한 전문가로서 성장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배로만쌤 프레임워크”를 Shotcut 사용법 학습에 적용해보았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정리하려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IT도구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반복적으로 작업해야 자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본 사용법 정리는 실제 시작하는 단계에서 작성하는 것이기에 저의 Shotcut 사용능력은 지금부터 연습해야 합니다.
유튜브의 영상이 퍼블리시되면 아마도 영상편집을 Shotcut으로 해서 업로드하게 되는 것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배로만쌤 작성 2024.09.04.
"배푸와 로봇 만드는 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