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블렌더 작업공간
- 스크립트 워크스페이스
- 파이썬 콘솔
- 텍스트 편집기
- 파이썬 툴팁
- 스크립트 실행 및 결과 확인
블렌더 작업 공간 (Workspaces)
블렌더는 다양한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워크스페이스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크스페이스는 특정 작업 흐름에 맞춰 인터페이스를 미리 구성해 놓은 여러 개의 편집기 창 레이아웃입니다.
워크스페이스(작업공간)의 개념
- 정의: 작업 목적에 따라 미리 구성된 인터페이스 레이아웃
- 목적: 효율적인 작업 환경 제공
- 구성 요소: 3D 뷰포트, 속성 편집기, 아웃라이너 등 다양한 편집기 조합
블렌더는 작업 유형에 따라 최적화된 다양한 워크스페이스(Workspace) 를 제공합니다. 워크스페이스는 특정 작업에 필요한 에디터와 도구를 미리 배치한 화면 레이아웃으로, 사용자는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워크스페이스와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워크스페이스를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1. 기본 워크스페이스
- Layout (레이아웃): 주로 장면의 전체적인 배치와 오브젝트의 위치 및 구성을 관리하는 데 특화된 작업 공간입니다. 넓은 3D 뷰포트를 중심으로 아웃라이너와 속성 편집기가 배치되어 있어, 오브젝트를 이동, 회전, 스케일링하고 장면의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 Modeling (모델링): 3D 모델을 만들고 편집하는 데 최적화된 작업 공간입니다. 3D 뷰포트가 넓게 표시되며, 주로 메시 편집에 사용되는 다양한 도구들이 툴바에 집중적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세밀한 모델링 작업에 용이합니다.
- Sculpting (조형): 마치 찰흙을 빚듯이 3D 모델의 형태를 자유롭게 변형하는 조형 작업에 특화된 작업 공간입니다. 3D 뷰포트와 함께 브러시 기반의 조형 도구들이 툴바에 집중적으로 제공되어, 섬세한 디테일을 추가하거나 유기적인 형태를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 UV Editing (UV 편집): 3D 모델의 표면을 2D 이미지 텍스처에 펼치는 UV 매핑 작업을 위한 작업 공간입니다. 3D 뷰포트와 함께 UV 편집기가 나란히 표시되어, 모델의 UV를 효율적으로 언랩하고 배치할 수 있습니다.
- Texture Paint (텍스처 페인트): 3D 모델의 표면에 직접 그림을 그리듯이 텍스처를 칠하는 작업을 위한 작업 공간입니다. 3D 뷰포트가 페인팅에 최적화된 형태로 표시되며, 다양한 페인트 브러시 도구와 설정 옵션을 제공합니다.
- Shading (셰이딩): 3D 모델의 재질을 만들고 편집하는 데 사용되는 작업 공간입니다. 셰이더 편집기가 중심이 되어, 노드 기반으로 복잡하고 다양한 재질을 시각적으로 구성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 Animation (애니메이션): 3D 오브젝트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한 작업 공간입니다. 넓은 3D 뷰포트와 함께 애니메이션의 시간 흐름을 제어하는 타임라인과 움직임의 속도 및 변화를 조절하는 그래프 편집기가 주요 편집기로 배치됩니다.
- Rendering (렌더링): 완성된 3D 장면을 이미지 또는 영상으로 출력하는 렌더링 작업을 위한 작업 공간입니다. 렌더링 설정 옵션을 제공하는 속성 편집기와 렌더링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 편집기가 함께 표시됩니다.
- Compositing (합성): 렌더링된 이미지 또는 영상의 후처리 작업을 위한 작업 공간입니다. 합성 편집기를 통해 노드 기반으로 다양한 시각 효과를 추가하거나 여러 요소를 결합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Scripting (스크립팅): 블렌더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자동화하기 위해 파이썬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실행하는 데 최적화된 작업 공간입니다. 텍스트 편집기와 파이썬 콘솔이 주요 편집기로 제공됩니다.
- 사용자 정의 워크스페이스: 위에 언급된 워크스페이스 외에도, 사용자는 자신의 작업 흐름에 맞춰 새로운 워크스페이스를 직접 생성하고 기존 워크스페이스의 창 레이아웃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만의 최적화된 작업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2. 추가 제공 워크스페이스
블렌더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워크스페이스 외에도 특정 작업에 특화된 추가 워크스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워크스페이스는 특정 작업 흐름을 최적화하고, 전문적인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새 워크스페이스를 추가하거나 기존 워크스페이스를 수정하여 작업 환경을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2D 애니메이션 관련 워크스페이스
- 2D Animation: Grease Pencil을 활용하여 2D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 워크스페이스는 2D 캔버스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타임라인과 도구 패널이 포함되어 있어 효율적인 애니메이션 작업이 가능합니다.
- 2D Full Canvas: 2D Animation 워크스페이스와 유사하지만 더 넓은 캔버스를 제공하여 세밀한 작업에 적합합니다. 화면 공간을 최대화하여 복잡한 2D 애니메이션 작업을 지원합니다.
VFX(비주얼 이펙트) 관련 워크스페이스
- Masking: 2D 마스크를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 공간으로, 합성(compositing) 또는 비디오 편집 과정에서 사용됩니다. 특정 영역을 선택하거나 제외하는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Motion Tracking: 비디오 클립의 카메라 움직임을 추적하고 안정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영상의 움직임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3D 카메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편집 관련 워크스페이스
- Video Editing: 여러 미디어 파일(비디오, 오디오)을 시퀀싱하여 하나의 영상으로 편집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컷 편집, 트랜지션 추가, 오디오 조정 등 다양한 비디오 편집 작업을 지원합니다.
3. 워크스페이스 커스터마이징
- 사용자는 기본 제공 워크스페이스 외에도 자신만의 워크스페이스를 생성하거나 기존 워크스페이스를 복제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탭 오른쪽의 + 버튼을 클릭하여 새 워크스페이스를 추가하거나, 우클릭 메뉴로 복제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
- Ctrl + PageUp/PageDown 단축키로 워크스페이스 간 빠르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팅 워크스페이스
블렌더는 파이썬 스크립트 작성, 실행, 테스트를 위한 특별한 인터페이스인 스크립팅 작업 공간 (Scripting Workspace)을 제공합니다. 이 작업 공간은 파이썬 개발에 필요한 주요 도구들을 한 곳에 모아 놓아 사용자가 더욱 집중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스크립팅 작업 공간은 블렌더 창 상단의 작업 공간 탭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도구:
- 텍스트 편집기 (Text Editor): 파이썬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편집하는 핵심 도구입니다.
- 파이썬 콘솔 (Python Console): 블렌더 API를 탐색하고 간단한 코드를 즉시 테스트하는 데 유용합니다.
- 정보 로그 (Info Log): 블렌더의 작동 기록 및 스크립트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콘솔 (System Console): 더 자세한 시스템 수준의 정보나 print() 함수의 출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팅 작업 공간은 효율적인 스크립트 개발 및 테스트를 지원하며, 블렌더 API를 활용하여 강력한 사용자 정의 기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파이썬 콘솔
파이썬 콘솔 (Python Console)은 블렌더 내에서 대화식으로 파이썬 명령어를 실행하고 그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 프롬프트에 코드를 입력하면 엔터를 누르는 즉시 해당 코드가 실행되어 결과를 보여줍니다.
예시:
>>> print("Hello, Blender!") # GUI 환경에서는 파이썬 콘솔에, CLI 환경에서는 터미널에 출력됩니다.
Hello, Blender!
>>> import bpy
>>> bpy.data.objects['Cube'].location = (1, 2, 3)
주요 기능:
- 간단한 코드 조각 테스트: 복잡한 스크립트를 작성하기 전에 간단한 코드 라인이나 함수 호출을 테스트하여 작동 방식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블렌더 API 탐색: `bpy` 모듈을 시작으로 블렌더의 다양한 API 요소들을 탐색하고 실험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py.data.` 를 입력하고 `Tab` 키를 누르면 사용 가능한 하위 모듈 및 속성 목록이 나타납니다.
- 특정 데이터 접근 실험: 씬의 특정 오브젝트나 데이터 블록에 직접 접근하여 속성 값을 확인하거나 변경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py.data.objects['Cube'].location` 을 입력하여 "Cube" 오브젝트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동 완성 기능: `Tab` 키를 누르면 코드 자동 완성 기능을 지원하여 API 탐색 및 코드 작성을 더욱 용이하게 합니다.
블렌더의 파이썬 환경 설정은 스크립트 개발을 위한 강력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GUI 환경과 CLI 환경에서의 실행 방법을 이해하고, 스크립팅 작업 공간, 파이썬 콘솔, 텍스트 편집기, 파이썬 툴팁과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테스트하며, 외부 편집기와의 연동을 통해 더욱 생산적인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들을 숙달하는 것은 블렌더의 기능을 확장하고 자동화하는 데 필수적인 첫걸음입니다. 특히, `print()` 함수의 결과를 CLI 환경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익혀두면 디버깅 및 외부 시스템 연동 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텍스트 편집기
텍스트 편집기 (Text Editor)는 블렌더에서 파이썬 스크립트를 작성, 편집, 저장 및 실행하기 위한 핵심 도구입니다. 마치 일반적인 텍스트 편집기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만, 파이썬 스크립트 작업에 특화된 여러 편리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작성된 스크립트는 .py 확장자를 가진 파일로 저장하여 나중에 다시 불러오거나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문법 강조 (Syntax Highlighting): 파이썬 코드의 키워드, 변수, 주석 등을 서로 다른 색상으로 표시하여 코드의 구조를 쉽게 파악하고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 줄 번호 표시: 코드의 각 줄에 번호를 표시하여 특정 줄로 빠르게 이동하거나 오류가 발생한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자동 완성 (코드 힌트): 코드 작성 시 Tab 키 등을 이용하여 블렌더 API의 함수나 속성을 자동 완성하는 기능을 제공하여 오타를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활성화해야 할 수 있음)
- 템플릿 제공: 스크립트 작성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코드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메뉴의 "템플릿" 항목에서 확인 가능).
텍스트 편집기는 본격적인 파이썬 스크립트 개발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이며, 블렌더 API를 활용한 다양한 사용자 정의 기능을 구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미지 제안: 블렌더 인터페이스에서 텍스트 편집기 창을 강조 표시. 간단한 파이썬 스크립트가 작성된 모습과 함께 문법 강조 및 줄 번호 표시 기능을 보여주는 스크린샷. 메뉴의 "템플릿" 항목을 살짝 강조 표시.]
파이썬 툴팁
파이썬 툴팁 (Python Tooltips) 기능은 블렌더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내부 파이썬 API 이름을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는 것만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기능은 스크립트 작성 시 특정 UI 요소와 연결된 API 요소를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3D 뷰포트의 "이동" 버튼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해당 버튼을 실행하는 파이썬 API 명령어 (bpy.ops.transform.translate)를 툴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 방법:
- 블렌더 상단 메뉴에서 편집 (Edit) > 환경 설정 (Preferences)을 클릭합니다.
- 인터페이스 (Interface) 탭을 선택합니다.
- 표시 (Display) 섹션에서 파이썬 툴팁 (Python Tooltips) 옵션을 체크합니다.
<그림. 파이썬 툴팁 옵션 선택 화면>
파이썬 툴팁 기능을 활성화하면 블렌더 API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스크립트 작성 과정을 더욱 직관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메뉴위로 마우스를 갖다대면 아래 화면과 같이 파이썬 툴팁이 보여진다.
스크립트 실행 및 결과 확인
텍스트 편집기나 파이썬 콘솔에서 작성된 파이썬 스크립트는 블렌더 내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실행 방법:
- 텍스트 편집기: 텍스트 편집기 상단의 스크립트 (Script) 메뉴에서 실행 (Run Script)을 클릭하거나, 텍스트 편집기 창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시키고 Alt + P 키를 누릅니다.
- 파이썬 콘솔: 프롬프트에 코드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즉시 실행됩니다.
결과 확인:
- 파이썬 콘솔: 콘솔에 직접 출력되는 결과나 에러 메시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보 로그 (Info Log): 블렌더 창 하단의 정보 표시줄이나 스크립팅 작업 공간의 정보 로그 창을 통해 스크립트 실행 관련 메시지나 오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콘솔 (System Console): print() 함수를 사용하여 출력한 내용은 시스템 콘솔 창 (Window > Toggle System Consol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실행 후에는 3D 뷰포트의 변화, 아웃라이너 창의 내용 변화, 속성 편집기의 값 변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블렌더의 작업공간들에 대해 살펴보고 파이썬 스크립팅을 위한 스크립트 워크스페이스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환경내에서 파이썬으로 3D모델링을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좀더 나아가 애니메이션을 스크립트로 어떻게 구현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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